키워드광고 상표권

키워드 광고 상표권(온라인 사업자편)

안녕들 하세요~^^, 여러분들! 키워드 마스터 입니다^^

오늘은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시는 사업자분들이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하구요.

이 글을 통해 키워드 광고 상표권 침해에 대한 사례와 주의해야 할 점들을 상세히 알려드릴 예정이구요.

인터넷에서 사업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법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는데요,

그런 상황을 미리 방지할 수 있도록 유익한 정보를 준비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라요.

함께 알아볼까요?

온라인 판매와 키워드 광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많은 사업자분들이 오픈마켓이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으로는 쿠팡, 옥션, 지마켓,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이 있어요. 이러한 플랫폼에서 사업자분들은 제품을 업로드하고, 키워드를 노출시켜 판매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어요.

하지만 제품을 업로드할 때 상표권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진행하다가 갑작스럽게 상표권 침해에 대한 내용증명을 받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상품을 업로드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하면 예기치 않은 상황을 방지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겠어요.

상표 침해란 무엇인가?

먼저 상표 침해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법령에서는 다소 어렵게 설명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등록된 상표를 판매품에 출처 표시로 사용하면 상표권 침해에 해당하구요.

상표법 제108조에 따르면, 타인의 등록상표와 동일한 상표를 유사한 상품에 사용하거나, 유사한 상표를 동일·유사한 상품에 사용하는 행위 등이 상표권 침해에 해당하구요. 여기서 “사용”이란, 판매품의 포장에 표시하거나, 인터넷으로 제공하거나, 이를 홍보하는 행위를 말하구요.

온라인에서 상표를 표시하거나 홍보하는 다양한 방식이 등장함에 따라, 법이 개정되어 디지털 상품의 유통 행위도 상표의 사용 행위로 포함되게 되었어요.

예시 : 상표 침해 사례

예를 들어, 의류(제25류)로 등록된 [나이카] 상표가 있어요로 가정해보겠어요. 판매할 제품 이미지에 [나이카 영문자가 전면에 배치된 의류 제품 이미지를 올리면 상표 침해에 해당할 수 있어요. 영어 소문자를 사용하거나 서체를 달리해도, 칭호가 동일한 한글 상표를 사용해도 상표 침해에 해당할 수 있어요. 상품 정보에 [나이카] 단어를 포함시키거나, 상세페이지에 [나이카] 단어를 포함시키는 것도 상표 침해에 해당할 수 있어요.

검색 광고와 상표 침해

그렇다면 검색 광고 키워드로 [나이카]을 사용한 경우는 어떨까요?

실제로 업로드한 제품이 [나이카] 제품이 아님에도 연관 키워드에 [나이카]를 등록하여 나이카 티셔츠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킬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구요.

판례는 침해를 인정하기도 하고, 인정하지 않기도 했어요.

CASE 1
효도안마의자 키워드 사용 사례

‘효도안마의자’라는 문구는 제품의 용도를 설명하는 문구로 사용된 것으로, 상품의 식별표지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고 보아 상표권 침해를 부정했어요.

CASE 2
VSP 키워드 사용 사례

“VSP”는 관련 상품들의 거래계에서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로, 식별력이 미약하여 요부가 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상표권 침해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어요. 하지만 법원은 키워드 광고 행위가 상표로서의 사용에 해당하는 광고 행위라고 하면서, 타인의 상표를 사용하여 키워드 광고를 하는 것은 상표권 침해가 될 수 있어요고 판시했어요.

상표 침해를 인정한 사례
CASE 3
키워드 광고 침해 인정 사례

여성용 의류 등을 판매하는 A가 등록상표와 유사한 키워드를 등록하고, 소비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A의 광고가 표시되도록 한 사례이구요. 법원은 일반적인 수요자가 A의 쇼핑몰이 상표권자와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침해를 인정했어요.

주제내용
온라인 판매와 키워드 광고인터넷 검색을 통해 많은 사업자들이 오픈마켓이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
주요 플랫폼으로 쿠팡, 옥션, 지마켓,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이 있음.
제품 업로드 시 상표권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진행하여 상표권 침해에 대한 내용증명을 받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상표 침해란 무엇인가?상표 침해는 등록된 상표를 판매품에 출처 표시로 사용하면 발생함.
상표법 제108조에 따르면, 타인의 등록상표와 동일한 상표를 유사한 상품에 사용하거나, 유사한 상표를 동일·유사한 상품에 사용하는 행위 등이 해당됨.
“사용”이란 판매품의 포장에 표시하거나, 인터넷으로 제공하거나, 이를 홍보하는 행위를 의미함.
법 개정으로 디지털 상품의 유통 행위도 상표 사용 행위로 포함됨.
예시: 상표 침해 사례예: 의류(제25류)로 등록된 [나이카] 상표. 판매 제품 이미지에 [나이카] 영문자가 전면에 배치된 의류 제품 이미지를 올리면 상표 침해에 해당할 수 있음.
영어 소문자를 사용하거나 서체를 달리해도, 칭호가 동일한 한글 상표를 사용해도 침해에 해당.
상품 정보나 상세페이지에 [나이카] 단어를 포함시키는 것도 침해에 해당.
검색 광고와 상표 침해검색 광고 키워드로 [나이카]을 사용한 경우, 실제 제품이 [나이카] 제품이 아님에도 연관 키워드로 등록하여 소비자에게 노출될 때 발생하는 문제.
CASE 1: 효도의자 키워드 사용 사례‘효도의자’라는 문구는 제품의 용도를 설명하는 문구로 사용되어 상표 침해를 부정함.
CASE 2: VSP 키워드 사용 사례“VSP”는 관련 상품들의 거래계에서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로, 식별력이 미약하여 요부가 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상표 침해가 아님. 법원은 키워드 광고 행위가 상표로서의 사용에 해당하는 광고 행위라고 하면서, 타인의 상표를 사용하여 키워드 광고를 하는 것은 상표권 침해가 될 수 있다고 판시.
상표 침해를 인정한 사례CASE 3: 키워드 광고 침해 인정 사례 – 여성용 의류 등을 판매하는 A가 등록상표와 유사한 키워드를 등록하고, 소비자가 검색 시 A의 광고가 표시되도록 한 사례. 법원은 일반 수요자가 A의 쇼핑몰이 상표권자와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침해를 인정.
키워드 광고 상표권 (온라인편)


오늘은 온라인 사업자분들이 꼭 알아야 할 키워드 광고 상표권 침해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온라인에서 사업을 하다 보면 상표권 침해와 같은 법적 문제를 피할 수 없어요.

따라서 키워드 광고 상표권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주의가 필요하구요.

이 글이 여러분들의 사업 운영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겠어요.

감사합니당.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